속회란?
초대교회 공동체는 성전교회(temple church)와 가정교회((house church)의 이중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. 그리고 초대교회 가정교회는 ‘교회속의 작은교회’(small church in church)로서 건강하고 행복한 소그룹의 원형이었습니다. 속회는 이러한 초대교회 소그룹(사도행전 2장 42-47절)의 모습을 가지고 감리교 창시자 존 웨슬리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.
왜 속회가 중요한가?
➀ 건강한 교회를 만드는 유일한 대안입니다.
속회는 성도들을 구경꾼에서 일꾼으로 만듭니다. 봉사자가 발굴되고 사역을 잘 배치할 수 있는 중요한 모입니다. 또한 담임목사와 성도들이 교회비전과 목회철학을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소통의 공동체를 만들어 줍니다. 속회는 교회 건강을 위한 영적 모세혈관과도 같은 곳입니다.
➁ 교회부흥의 전초기지 역할을 합니다.
초대교회 부흥의 원동력은 소그룹(속회)모임(행2:47,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)이었습니다. 속회는 대공동체의 약점을 보완하기 때문에 교회가 건강하게 성장하는 전초기지 역할을 합니다. 속회에서 나누는 기도와 말씀, 나눔과 섬김, 전도와 선교는 교회 부흥과 성장의 중요한 요소입니다.
➂ 사랑이 넘치는 교회, 행복한 교회를 만드는데 중요합니다.
속회를 통하여 돌봄과 심방이 이루어 집니다. 속회의 모임은 가족 같은 보살핌을 통해 애경사나 고난과 환난을 만났을 때 서로 격려하고 중보기도하게 됩니다. 사랑과 행복이 넘치는 공동체를 만들어 가게 됩니다.